본문 바로가기
터널이야기

흙막이 공법의 비교

by ◎◎●◎●◎◎◎● 2020. 6. 4.

SCW + H-PILE 공법 특징

신축구간(실외)에서 주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단축 및 3축 Auger에 의한 천공과 주입한다. 천공 및 인발시 Auger Rod 날개로 원지반과 주입재물 교반시켜 개량체 형성한다. 연속벽체 차수 및 흙막이벽의 2중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다. N < 50 의 기초지반은 지반보강 및 차수효과 양호하고 N < 50 풍화암, 자갈, 호박돌층 에서 시공이 저하된다. 흙막이벽 사용시 응력재 삽입한다. 다층토 지반에서는 개량강도의 설정이 곤란하다. 인접 기초와의 간격이 협소하여 지반 보강과 차수효과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본 공법이 적합하다. 

CIP + JSP 공법 특징

신축구간(실외)에서 주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초고압수+공기와 Cement Paste를 별도로 주입하여 지반을 개량시키는 공법이다. Hole자립은 Casing 또는 안정액을 사용한다. Hole내에 철근, 또는 H-Beam을 삽입한 후 Con'c를 타설 한다. 보조 공법으로 JET 사용한다. 호박전석, 암층에서는 시공 곤란하다. 암층시공시 공기가 길어지고, 깊은 심도에서 수직정도가 떨어진다. 초고압 주입으로 인하여 인접건물 및 지하매설물에 피해를 줄 가능성이 많다. 인접 기초와의 간격 및 흙막이 벽체의 비합벽 구성으로 인한 C.I.P + J.S.P 공법은 인접 기초와의 간섭 발생한다. 또한, J.S.P 시공시 고압으로 인한 기존 기초의 변위 발생 예상 된다.

소구경 CIP + 소공 GROUTING 공법

증축구간(실내)에서 주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지중에 시멘트 + 혼화재를 주입하여 Gel 화 시킴으로 차수가 이뤄지는 공법 이다. Hole자립은 Casing 또는 안정액을 사용한다. Hole내에 철근, 또는 H-Beam을 삽입한 후 Con'c를 타설한다. 보조 공법으로 소공 GROUTING 사용한다. 지하수가 적고 인접건물 보강을 위한 흙막이벽으로 사용한다. 협소한 장소에서도 Rotary Type으로 시공 가능하다. 장비가 간단하고 소형이다. 공사비가 저렴하다. 시멘트 혼합으로 Gel체의 강도가 발휘한다. 실내공간의 유효고를 고려한 장비 선정(소구경 C.I.P)이 필요하다. 기존 기초의 변위 방지 및 차수를 위하여 압조절이 가능한 소공 GROUTING 적용한다. 

SHEET PILE 공법

증축구간(실내)에서 주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Vibro Hammerd에 의한 Sheet Pile 직타시공 공법이다. 직타시공이 어려울 경우 Preboring 후 삽입 설치가 필요하다. 도심지 시공시 진동 및 충격으로 사용 불가능하다. 도심지를 제외한 기타지역의 연약지반에서 공기, 경제성이 좋다. Dense한 지층조건에서는 Preboring 후 삽입한다. 시공 장비가 커서 협소한 장소에서 시공 곤란하다. 장비 규모가 실내에 적합치 않다. 인발시 인접 구조물 및 기초에 진동 영향이 많다. 

흙막이 공법을 선정하고 시공하기 위해서는 주변 지형 환경 특성들을 면밀하게 조사하고 시행해야 한다. 공법이 선정되고 시공중에 있더라도 시공중 예상치 못한 돌발 상황에 빠르게 판단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대처해야 한다. 각 지보재들의 변형에 민감하게 관찰하여 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야 하겠다.

'터널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터널 단계별 시공계획 굴착  (0) 2020.07.05
터널 단계별 시공계획 사면과 갱구부  (0) 2020.07.04
흙막이 공법의 비교  (0) 2020.06.04
파일 검사방법 종류  (0) 2020.06.03
PRD 공법  (0) 2020.06.03
파일항타공법 종류  (0) 2020.06.02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