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터널이야기

갱문의 형식 종류

◎◎●◎ 2020. 5. 22. 16:10

갱문의 형식

갱문은 형상에 따라 면벽식, 돌출형 갱문으로 나누어지는데 이외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

면벽식 갱문

중력, 반중력식 갱문

비교적 지형이 급경사인 경우와 토류 옹벽 구조가 필요한 경우에 사용한다. 낙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 사용한다. 배면의 배수처리가 용이한 경우에 사용한다. 지반이 불량한 경우에는 절토량이 많아지므로 배면 절토사면의 안정 대책이 필요하다. 중량감이 있어 안정성을 느끼나 진입 시 위압감을 느끼기 쉽다. 

날개식 갱문

양측면을 절토할 경우에 사용한다. 배면토압을 건면적으로 받는 경우에 사용한다. 적설량이 많은 경우에는 방설 공을 병용하여 사용한다. 지반이 불량한 경우에는 절토량이 많아지므로 배면 절토사면의 안정 대책이 필요하다. 터널 본체와 일체화된 구조로 계획한다. 중량감이 있어서 안정성을 느끼나 진입 시 위압감을 느끼기 쉽다. 

아치 날개식 갱문

비교적 지형이 완만한 경우 좌, 우측면의 절토가 비교적 적은 경우에 사용한다. 지형에 따라서는 일부 갱외 라이닝이 필요하다. 다소의 보호 성토를 필요로 한다. 아치부의 곡선이 주변 지형과 조화감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돌출형 갱문

파라펫트식 갱문

능선 끝단의 지형에서 좌우 구조물과의 관계가 적은 경우에 사용한다. 적설지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터널 본체 구조물을 갱구까지 길게 연결 하여야 한다. 갱문 벽면 면적이 작기 때문에 진입 시 위압감을 주지 않는다. 갱문 주변 지형과 조화가 양호하다. 

돌출식 갱문

압성토를 시공할 경우에 사용한다. 갱구 주변지반조건이 불량한 경우에 사용한다. 갱구 주변 지형의 절취 등 성형이 비교적 용이한 경우에 사용한다. 지형 지질히 안정된 경우는 가장 경제적이다. 지반이 불량하여 압성토를 할 경우에는 구조물이 커진다. 갱문 벽면 면적이 작기 때문에 진입 시 위압감을 주지 않는다. 갱문 주변 지형과 조화가 양호하다. 

원통 절개식 갱문

갱문 주변의 지형이 완만한 경우에 사용한다. 주변 지반을 조경할 필요가 있다. 적설지에는 눈이 쌓이기 쉽다. 구조물 공사비가 고가이다. 주변 지형을 조경 함으로써 갱문과 조화를 이룬다. 

벨 마우스식 갱문

지형 지질이 비교적 좋고 갱문 주변이 열린 장소에 적합하다. 적설지에는 눈이 쌓이기 쉽다. 구조물 공사비가 고가이다. 진입 시 위압감이 가장 적다. 주변 지형과 조화가 양호하다. 

철도터널에서 갱문형식 선정 시 고려사항

고속화 철도 계획에 따른 미기압 영향을 최소화하여야 한다. 미기압이란 열차 운행속도 200km/hr 이상의 장대 터널에서 발생되는 충격성 소음이다. 참고로 영천~도담 터널의 설계속도는 250km/hr이다. 터널 갱구부 공기압 저감 후드를 설치하거나, 개착터널의 단면 확대 및 경사 완화 갱문을 설치하거나, Y 분기형 통풍 공을 설치하는 등의 다각적 저감대책 수립이 필요하다. 

https://youtu.be/U7Adi-_dkw4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