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터널이야기

NATM 터널 시공순서 발파패턴 뇌관종류

by ◎◎●◎●◎◎◎● 2020. 5. 21.
반응형

NATM 공법 시공순서

천공 및 발파, 버럭 처리, 숏크리트 및 록볼트 시공, 방수막 시공, 콘크리트 라이닝 시공, 계측 및 관리

터널 내 발파패턴 종류

터널의 발파패턴은 심발 공과 확대 공, 외곽 공, 바닥공으로 구분된다. 각각의 패턴은 장약량 및 기폭 순서의 조정을 통해 설계된다. 이중에 심발 발파는 가장 먼저 기폭 되어 자유면을 형성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굴진 효율과 발파진동 및 소음 발생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심발 공(cut hole)은 터널 막장을 1 자유면에서 2 자유면으로 확대시키는 발파공이다. 확대 공(stopping hole)은 터널에 벤치 발파 개념을 도입한 2 자유면 발파공이다. 외곽 공(counter hole)은 매끄럽고 평활한 굴착면 확보를 위해 공과 공 사이를 절단하는 발파공이다. 바닥공(floor hole)은 발파암이 쌓여서 구속력이 매우 큼으로 화약량을 증가시킨 발파공이다.

뇌관의 종류 및 특성

전기뇌관

전기뇌관은 전기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변화시켜서 폭발에너지를 얻는 시스템이다. 전기적 요인이 작용할경우 기폭 사고 발생의 위험이 있고 진동이나 소음의 제어를 위해 별도의 장비를 사용하여야 하며 특허료가 발생한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다. 발파 속도는 0~7000ms이며, 개당 1800원대의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 갱구부에 적용이 가능하다.

비전기뇌관

비전기뇌관은 충격에너지로 도폭선을 폭발시켜서 뇌관의 에너지를 얻는 시스템이다. 전기적 충격에 안전하고, 불량뇌관, 결선 여부의 확인이 힘든 단점이 있다. 진동이나 소음의 제어방법이 간편하다. 터널 내부 발파 시 공사비가 증가한다. 전기식에 비해 가격이 다소 비싸다. 발파 속도는 0~7000ms이며, 뇌관이 개당 2600원, 스타터가 개당 15200원대의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 제어발파 구간에 적용이 가능하다.

전자뇌관

전자뇌관은 전자 IC회로 연시약 없이 지연 시차 조정하는 시스템이다. 전기적 충격에 안전하고 초시 정밀도가 우수하여 지연 시차를 임의로 저 정이 가능하다. 국내에서는 생산되지 않으며 비전기식에 비해 가격이 다소 비싸다. 발파 속도는 0~10000ms이며, 개당 25000원대의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 미진동 발파에 적용이 가능하다.

스파크 트리거

스파크 트리거는 500v 이상의 고압전류로 비전기 뇌관을 기폭 하는 시스템이다. 전기적 충격에 안전하고 가격이 스타터에 비해 저렴하며 사용방법이 간단하다. 스타터 기폭보다 폐기물이 적게 발생되어 환경오염 개선의 효과가 있다. 개당 15000원대의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 터널 내부 50m 이상의 구간에 적용이 가능하다.

https://youtu.be/MW9RUcRFgIo

2020/05/22 - [터널이야기] - 터널 발파패턴 심발의 종류 및 제어발파 공법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