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 기억법


자각몽의 첫걸음은 꿈을 기억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의외로 꿈을 기억하는 사람은 적다는 것을 알고 있을까? 일반적으로 일반인의 거의 대부분이 꿈을 전혀 기억하지 못한다고 하고, 꿈을 안 꿔본 사람도 있다고 한다.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질까? 외국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꿈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은 보통 불행한 사람들이 많다, 일상생활에서 창의적인 활동이 없는 사람들로 시공간의 인지능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매우 심한 우울 상태에 빠진 사람도 꿈을 기억하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꿈을 잘 기억하는 법

꿈은 노력하면 기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리적, 환경적 요인은 꿈의 기억에 영향을 미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의지입니다, 꿈에 관심과 꿈을 기억하려는 의지가 있다면 불가능한 일은 아닙니다. 지금부터 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옛날에 꿨던 꿈을 생각해 봅시다. 어떤 꿈도 좋다. 어렸을 때 꾼 꿈도 좋아했고 커진 꿈도 좋아합니다. 아무거나 좋습니다. 옛날에 꿨던 꿈을 가능한 한 상세하게 기억해 봅시다. 연필로 종이에 써 봅시다. 이렇게 과거에 꾼 꿈을 곰곰이 생각하면 앞으로 꿀 꿈에 관심을 쏟는데 도움이 됩니다. 
일상생활 중에 '지금 이 상황과 관련해서 나는 어떤 꿈을 꿀 것인가.'라고 스스로에게 질문해 봅시다. 꿈에는 주로 전날 일어난 일이 나옵니다. 스마트폰의 알람이 울린뒤에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잠에서 깨어날까지 충분히 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고대 이집트의 신앙인들을 훈련시킨 방법입니다. 이들은 이렇게 함으로써 꿈을 더 생생하게 떠올릴 수 있었고 지도자와 그 꿈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잠들기 1시간여 전에 에센스 오일을 걸어놓고 잘 준비를 하면서 심호흡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 오일은 머리를 맑게 하고 생생한 꿈을 꾸는 데 아주 효과적이기로 유명해요. 약물이나 알코올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화학물질은 깊은 수면을 방해합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약물들은 깊은 수면을 방해합니다.

알코올이 꿈에 미치는 영향

알코올을 많이 섭취하면 꿈을 잘 꾸지 못합니다. 알코올을 섭취하는 사람은 꿈의 일부분을 잊어버려서 깨어 난 뒤에도 꿈을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심한 알코올 중독자는 꿈을 완전히 박탈당하기도 합니다. 꿈은 생물학적, 심리학적으로 인간에게 매우 유익하게 작용합니다. 그래서 꿈을 박탈당한 사람들은 이런 혜택을 받지 못해서 힘들어합니다. 드물지만 꿈을 촉진하는 약도 있습니다. 이 약은 동양에서 정신병을 치료하는 데 수백 년간 사용되어 온 인도 물푸레나무 뿌리라는 민간약입니다. 그러나 장기간 복용하면 오히려 수면 주기를 혼란시켜 우울증을 일으킵니다. 꿈을 촉진하는 약으로 부작용이 적은 것은 비타민 B-6 소량 복용입니다. 나쁜 부작용이 없고 꿈을 기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꿈을 기억하는 법

꿈을 기억하려면 꿈에 대한 관심과 꿈을 기억하려는 의지가 중요합니다.
물론 처음에는 힘들겠지만 반복적인 수련을 하고 강한 의지가 있다면 꿈을 기억할 수 있다.

https://namu.wiki/w/%EC%9E%90%EA%B0%81%EB%AA%BD

 

자각몽 - 나무위키

미하일 라두가의 '자각몽과 유체이탈의 모든 것'이라는 책에서는 자각몽, 유체이탈, 사후체험, 최면등을 모두 하나로 묶어 페이즈(phase)라고 칭한다. 다같은 페이즈 현상이지만, 경험과 관점, 진�

namu.wiki

2020/05/14 - [습관이야기] - 잠을 잘 자는법

2020/05/11 - [습관이야기] - 아침형 인간이 되는 방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