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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이야기

수면주기와 단계, 역학

by ◎◎●◎●◎◎◎● 2020. 5. 10.

수면주기

수면주기 한 개는 네 개의 단계로 90~120분 동안 계속됩니다. 또 몇몇 책은 수면 주기 중 5단계를 보여준다. 이 책은 잠자는 510분까지 수면 사이클로 고안했다. 우리는 이것이 정말 순환의 일부가 아니라 과도기이며, 특히 이 단계는 수면이 자신을 재현할 수 없으며, 다른 네 단계는 확실히 밤새 반복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때문에 우리는 주기에서 제외한다.
꿈은 수면의 네 단계 중 어느 단계나 일어날 수 있지만 가장 생동감 있고 가장 잊을 수 없는 꿈은 수면의 마지막 단계(흔히 렘수면이라고도 불린다)에 있다. 수면 사이클은 하루 평균 45회 반복되지만 7회는 가능하다. 이렇게 하면 하루아침에 몇 가지 다른 꿈을 꿀 수 있어요. 그러나 대부분은 막 잠에서 깨어난 아침에 가까운 꿈만 기억한다. 그러나 그 꿈을 기억하지 못한다고 해서 결코 그런 일은 없다. 어떤 사람은 자기가 꿈도 안 꿀 것 같지만 현실에서는 자신의 꿈을 기억하지 못한다.

수면 단계

수면 주기의 각 단계는 특정 뇌 활동의 변화에 따라 조직된다.
1단계: 수면상태에 들어간다. 이 단계는 안구운동(NREM)과 근육이완, 체온저하, 심박수저하 등이 특징이다. 몸이 푹 잘 준비를 하고 있어.
2단계: 역시 NREM이 특징이며, 이 단계는 체온이 더 떨어지고 근육이 이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몸의 면역시스템이 하루 손상 복구 작업에 착수했다. 내분비선은 성장호르몬을 분비하지만 혈액은 근육에 보내 조절한다. 이 단계에서 당신은 완전히 잠이 들었어.
3단계: 여전히 NREM 단계이며 숙면이다. 당신의 신진대사 수준은 매우 느리다.
4단계:잠든 이 단계는 눈이 앞뒤로 이동해 눈 아래에서 보는 듯한 느낌입니다. REM 수면 또는 삼각 수면이라고 하는 이 단계는 수면이 시작된 후 90~100분 정도 됩니다. 당신의 혈압은 올라가고 심장이 빨리 뛰고 호흡이 불안정해져 뇌 활동이 증가했다. 당신의 그 불수의근도 마비되거나 움직일 수 있어요. 이 단계는 수면 중에 가장 회복력이 있는 부분입니다. 그대의 사상이 회복 중이고, 기분이 잘 조정되어 있다. 당신의 꿈은 거의 이 단계에서 나타난다. 이 잠에서 깨어나면 자신의 꿈을 기억하기 쉽다.

꿈의 역학

네 아드레날린이 올라가고 혈압이 올라가고 심장이 빨리 뛰었다. 이런 과잉 활동을 감안하면 심장이 약해진 사람이 어떻게 잠을 자다가 죽을까. 그들의 마음은 긴장감과 변화를 견디지 못할지도 모른다.
꿈은 빠른 눈을 뜻하는 REM에서 진행된다. 네 눈이 눈꺼풀이 내려가서 빨리 왔다갔다 하니까 부를게. 렘수면은 수면시간의 1520%를 차지하는 4단계로 일어나고 있다. 꿈을 꾸는데 3090분이 걸린다. 너는 자전거를 타고 잠자리에 든다. 4단계는 하룻밤에 47단계까지 가능하다. REM 기간에 당신의 혈압과 심박수는 일정하지 않고 증가됩니다. 당신의 몸은 많은 시련을 겪고 있지만 사실은 정반대입니다. REM 기간에 당신의 몸은 전혀 움직이지 않는다, 당신의 근육은 완전히 이완됩니다. 당신은 밤새 침대에서 잠을 잘 수 있지만, 당신은 REM에 있을 때 완전히 정지되어 움직이지 않는다. 흔히 렘마 비로 불린다.
REM의 수면 중에 뇌는 마치 깨어났을 때처럼 활발하다. 그러나 화학에서는 달랐다. REM은 콜린 작동성 신경원의 들뜸 레벨 통제를 받는다. 꿈속에 노라티린과 세로토닌이 빠져 있었다. 이런 화학물질은 뇌가 임무를 수행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기억하는 것이다. 그래서 꿈을 잘 기억 못 하는 것이다.

https://www.sleepnet.or.kr/sleep/normal

 

대한수면연구학회

 

www.sleepne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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