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디젤 유록스 요소수 대란 정부대책과 파는곳 판매처 가격 품귀현상 성분과 유통기한, 요소수의 역할과 성분, 주입시기, 유통기한, 경고등 떳을때 안넣으면 어떻게 되는지 등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요소수 대란 중국발 요소수 품귀 이유

요소수 품귀 현상의 근본적인 이유는 중국 때문이라고 해요.

중국은 지난달 15일부터 요소에 대한 '수출화물표지' 의무화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 무슨말이냐 하면 중국 정부의 승인이 나기 전까지는 요소 수출이 전면 제한된다는 뜻이에요.

근본적인 원인은 최근 중국 내에서도 석탄가격이 급등했기 때문인데요.

요소의 주원료인 암모니아를 석탄에서 추출하고 있는데 석탄의 가격이 급등함에 따라서 자국에서 쓸 요소도 부족한데 발전용 석탄까지 쓸수는 없다라며 수출을 전면 규제하고 있어요.

국내 요소수 제조사들은 요소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데 중국에서 들어오는 물량이 66%에 달한다고 하네요.

전세계 요소 생산량의 30%를 중국에서 담당하고 있는 만큼 요소수 대란 품귀 현상은 전세계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ㅜㅜ

>>디젤 요소수 파는곳<<

요소수 대란이 미치는 영향

근본적인 원인은 중국의 석탄가격 상승인데 이 추세가 만만치 않습니다.

올해초에 비해 2배 이상 상승하였고 이는 물류 대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하네요.

경유를 원료로 사용하는 화물차들은 요소수를 꼭 넣어야지만 운행이 가능한데요.

기름을 넣어도 요소수를 넣지 않으면 운행이 불가능해서 결국 물류 대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요소수 정부 대책

사태의 심각성을 느낀 정부도 긴급 대책마련에 들어갔어요.

산업통상자원부는 중국 세관당국과 협의해서 구체적인 수출 제한 내용을 파악하는 동시에 원활한 요소 수급을 위한 협조를 요청하고 있고요.

국토교통부는 화물차 운행 제한에 따른 물류난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해서 철도운송을 확대하고, 비상용 군위탁차량을 100대가량 운용할 계획을 검토중에 있다고 해요.

국내 요소수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롯데정밀화학과 KG케미칼도 수입 대체선을 찾기위해 발벗고 나서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보유한 요소수 재고량은 1~2개월 분량뿐이라고 밝혔습니다.

요소수란?

요소수는 비료원료로 사용되고 있는 요소와 순수한 물을 섞어서 만든 화합물이에요.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 저감장치에 사용되는 촉매제의 일종이죠.

요소함량이 32.5% EURO6 디젤엔진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을 정화하는데 사용하고 있는걸 요소수라고 불러요.

요소수 역할

요소수의 역할은 자동차 배기가스 중 하나인 질소산화물을 환경에 영향이 없게 하기 위해서 무해산 질소와 물로 바꿔주는 역할이에요.

요소수 경고등 떳을때 안넣으면?

요소수 보충할때가 되면 경고등이 들어오는데 이때 꼭 보충해줘야 합니다.

요소수가 없을경우 시동이 안걸리기 때문인데요.

혹시 시동이 걸리더라도 주행이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따라서 주행 중에 요소수 경고등이 뜨거나 없을 경우엔 시동을 끄지 말고 운행하세요.

하지만 요소수를 충전하지 않고 계속 주행할 경우 SCR 시스템이 망가질 수 있어요.

수리비가 비싼 장치이기 때문에 요소수를 꼭 보충해야 합니다.

요소수 주행거리

요소수는 승용차 기준으로 주행거리 15,000km ~ 20,000km, 화물차 기준으로는 300km ~ 400km 마다 보충해주어야 한다고 하네요.

요소수 파는곳

요소수는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었지만 품귀 현상때문에 재고가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주유소나 판매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당근마켓에서 10만원대에 거래될만큼 품귀현상이 심해졌어요.

재고가 남아있는 국내, 해외 최저가 판매처는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요소수 파는곳 재고 확인하기<<

요소수 유통기한

간혹 요소수에도 유통기한이 있나 궁금하신가요?

요소수의 유통기한은 일반적으로 2년 이내 사용을 권장하고 있어요.

11년간 요소수 판매 1위를 지키고 있는 유록스의 경우에는 보관온도 별로 유통기한이 적혀있는데요.

10도 이하 보관시 36개월, 35도 이상 보관시 6개월로 표시되어 있어요.

유통기한이 지났을 경우에는 제 역할을 하지 못할 우려가 있기에 사용을 추천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무색 무취의 제품이지만 보관 상태에 따라서 개봉시 암모니아 냄새가 나기도 하지만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다고 해요.

낮은 온도에서 보관시 결빙될 수 있지만 녹여서 사용해도 된다고 합니다.

요소수 대란에 따라서 파는곳을 못찾는 분들을 위해 관련 내용들을 정리해 봤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하루빨리 정상화 되기를 바라며 화물관련 종사자 분들 화이팅 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