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고의 습관을 만드는 법 다섯번째

내 적성에 맞는 습관을 찾고 발전시키는 방법

나에게 잘 맞는 습관을 찾아나가는 과정

잘하는것들을 조합하여 나만의 특화 습관을 찾는 과정

벌써 최고의 습관을 만들기 위한 다섯번째 단계에 도달하였다.

글을 읽고 조금이라도 실천해 보았다면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한발짝 더 나아갔다고 칭찬받아 마땅하다.

마지막으로 찾아낸 습관을 꾸준하게 노력하여 발전시켜 나간다면 남은 삶이 조금 더 풍족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유전자 바꿀 수 없다면 이용하라

유전자가 이토록 많은 부분을 결정짓는다면 혹시 노력은 소용없는 것이 아닐까? 그렇지 않다. 오히려 유전자는 노력을 명확하게 만들어 준다. 운전자는 우리가 무엇에 애를 써야 하는지 알려준다. 자신의 강점을 깨달으면 어디에 시간과 에너지를 써야 할지 알게 된다. 어떤 기회를 찾아야 하는지, 어떤 종류의 도전을 피해야 하는지 피해야 하는지 알게 된다.
자신의 본성을 더 잘 이해할수록 전략도 더 나아질 수 있다.

생물학적 차이는 중요하다. 하지만 그렇다 해도 자신을 다른사람들과 비교하는 것보다는 자기 고유의 잠재력을 실현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 훨씬 생산적이다. 어떤 특정한 능력에서 자신의 가능성을 발휘할 수 없는 태생적 한계가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어떤 사람은 자신의 한계에 사로잡힌 나머지 노력을 거의 하지 않기도 한다.

그러나 노력하지 않는데 유전자가 성공을 가져다줄 순 없다. 체육관에 있는 근육질 트레이너가 유전자는 더 우수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당신이 그와 똑같은 횟수로 운동하지 않는다면 당신이 유전자 의 축복을 더 많이 받고 있거나 덜 받고 있다고 말할 수 없다. 당신이 대단하다고 여기는 사람들만큼 열심히 일해보기 전까지는 그들의 성공이 행운 덕분이라고 말하지 마라.

장기적으로 만족스러운 습관을 들이고 싶다면 자신의 성격과  재능에 일치하는 습관을 선택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자신에게 자연스럽게 다가오는 것들에 노력을 쏟아라.

 

최고의 습관을 만드는 법 요약정리

1. 성공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비결은 경쟁할 분야를 제대로 선택하는 것이다.

2. 자신에게 맞는 습관을 선택해야 그것을 쌓는 과정이 쉬워진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습관을 선택하면 삶이 고달파진다.

3. 유전자는 쉽게 변하는 것이 아니다. 이 말은 유전자가 친화적인 환경에 놓이면 강력한 이점이 되지만 그렇지 않은 환경에서는 심각한 결함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4. 우리가 타고난 재능과 부합하는 행동이 습관으로 구축하기 싶다.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습관들을 선택하라.

5. 자신의 강점이 잘 발휘될 게임을 선택하라. 그런 게임을 찾을 수 없다면 스스로 만들어라.

6. 유전자는 노력할 필요성까지 없애지는 않는다. 오히려 유전자는 노력을 명확하게 해준다. 그리고 우리가 어떤 일에 노력을 쏟아야 하는지 알려준다.

2020/04/11 - [습관이야기] - 최고의 습관을 만드는 법 네 번째

2020/04/11 - [습관이야기] - 최고의 습관을 만드는 법 세 번째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