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튼뉴스=황이주 기자]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치아는 오복 중 하나로 우리 몸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치과 치료 시 임플란트 지원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
임플란트 지원
임플란트 지원은 연령이 많은 분들이 필요로 하는 치아 임플란트에 대해 비용의 일부분 지원함으로 경제적인 부담을 줄여주는 제도입니다.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를 더이상 쓸 수 없는 경우 이를 대신하는 인공치아를 뜻하는데요. 최근에는 의료 기술의 발달로 자연 치아와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굉장히 흡사하게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치아를 대체할 수 있으나 그 비용이 비싸고 수술 과정이 힘들어서 많이 망설이게 되는데요. 지원 받을 수 있는 분들은 기준을 확인하시어 빠르게 치료를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임플란트 지원 대상
현재 우리나라는 고령자에 대한 임플란트 지원이 있습니다. 그래서 만 65세 이상의 건강보험 가입자 및 피보험자 분부터 혜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지원은 2014년부터 시행되어 만75세 이상 혜택을 받는 내용으로 시작되었는데요. 이제는 점차 확대되어 연령이 낮아지고 차상위계층과 만성질환자도 지원을 받게 되었습니다.
고령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임플란트 지원을 알아보시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제한이 있으니 꼼꼼히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임플란트 지원 금액
임플란트 지원은 대상에 따라 금액이 상이합니다. 일반적으로 일부 상실된 치아에 해당 되며 일반 65세 이상은 요양급여지원의 70%, 차상위 대상은 90%, 만성질환자는 80% 를 지원 받습니다.
임플란트 치료비가 부담스럽기 때문에 이런 임플란트 지원 혜택은 경제적인 도움이 되는데요. 다만, 임플란트 지원은 2개의 치아까지만 가능하여 매우 아쉬움을 남습니다.
건강보험 가능한 치과치료
임플란트 지원을 찾아보시는 이유 중 하나가 치료 부담일텐데요. 건강보험 적용이 확대되면서 치과에서도 적용이 가능한 치료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성인이라면 스케일링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년 1회 적용이 가능해서 1~2만원이면 되기 때문에 부담이 굉장히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어린이 충치 치료 같은 경우에는 치료 소재에 따라 다릅니다. 대표적으로 GI소재는 보험적용이 가능해서 비용이 굉장이 저렴하며 나이에 따라 레진도 보험 적용이 되니 치료 전 치과에서 상담을 충분히 받으신 다음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말씀드린 임플란트 이외에도 노령자 분들께서는 틀니, 틀니 유지관리 비용을 지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원은 1년에 정해진 한도 내에서만 지원 받을 수 있으니 횟수를 체크해야 하는데요. 아래에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남겨드리니 꼭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