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튼뉴스=황이주 기자] 우리의 입속에는 수많은 박테리아가 살고 있다고 하죠. 또 이 박테리아는 입속 단백질과 만나 치아에 달라붙어 치태를 형성하고 이는 매우 단단하게 치아에 달라붙어 좀처럼 떨어지지 않게 됩니다. 나중에 이를 제거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 치석제거, 즉 스케일링인데요.

그렇다면 스케일링 비용은 얼마나 들까요? 요즘은 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도 있어 주기적인 치과 방문을 권장하는 편입니다. 자세한 정보 이어지는 내용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스케일링 시술 필요
스케일링 시술은 치아 표면에 쌓인 치석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스케일링은 곧 치석제거라고 보면 되는데요. 입안에 들어와 씻겨 나가지 못하고 남은 음식물이 세균과 결합해 세균막을 만드는데 이것이 굳어 치석을 만든다고 합니다.
이 치석은 치아 표면과 잇몸 틈 등에 쌓이면서 여러가지 악영향을 미치곤 합니다. 대표적으로 염증 유발, 잇몸을 내려가게 하는 등의 증상이 생기는데요. 이는 양치질만으로는 어렵기에 소정의 스케일링 비용을 지불하고 치과에서 제거 시술을 하게 됩니다.
스케일링 비용 알아보기
그렇다면 한 번 받는데 드는 스케일링 비용은 어느 정도 수준일까요? 기본적인 스케일링 비용은 치과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역에 따른 금액 차이도 고려해야 하는데요.
별도로 보험 적용이 되지 않는다고 했을 때 그냥 드는 금액은 평균적으로 5만원 정도 선이라고 합니다. 결코 적지 않은 금액인 것인데요. 따라서 아래 소개해드릴 스케일링 비용 보험적용에 대한 정보를 알아두시면 실리적으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스케일링 시술 주기
그렇다면 보험 적용이 가능한 시기에 맞춰 연 1회만 스케일링 비용을 지불하고 시술을 받아도 괜찮을까요? 이는 전문가들의 견해를 확인해 봐야 하는데요.
정상적으로 양호한 상태의 구강 건강을 갖고있다는 가정하에 적어도 연 2회 정도는 스케일링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시술을 받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이는 치아 및 잇몸에 치석이 끼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 것이라고 하네요.
스케일링 비용 보험
다행인 것은 스케일링 비용이 보험처리가 가능하다는 점에 있을 것 같은데요. 다만 일정한 요건이 있습니다. 만 19세 이상 성인으로서 건강보험 적용 대상자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1년 기준으로 1월부터 12월 중 1회에 한해 이용할 수 있으며, 보험적용 시 실제 드는 스케일링 비용은 1만원대입니다. 확실히 합리적인 금액임을 알 수 있는데요. 좀 더 정확히는 의원급에서는 1만 6천원, 종합병원은 2만 5천원 수준이며, 상급 종합병원에 방문하는 경우에도 3만 3천원 언저리에서 이용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스케일링 비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내용을 요약하자면 연 1회 보험적용이 가능하기에 스케일링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6개월 주기로 한 번씩은 진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다는 점 강조드리고 싶은데요.
치아 건강 관리는 한번 시기를 놓치면 크게 고생할 가능성이 크므로 미리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