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전세자금대출 소식

[칼튼뉴스 = 이미소 기자] 많은 사회초년생들이 거주지 마련으로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알아보면 전혀 대책이 없는 건 아니라고 할 수 있는데요. 다양한 청년전세자금대출 정책이 있기 때문입니다.

청년전세자금대출

현재 전세자금이 부족해 고민인 청년들이 이용할 수 있는 주요 대출 상품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각 상품별로 조건 및 한도,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청년전세자금대출 필요서류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할 공통적인 필요서류를 확인 후 청년전세자금대출을 받아야 하는데요. 가장 먼저 신분증을 비롯해 주민등록등본과 초본, 가족관계증명원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와 임대차 계약서 원본 등은 미리 구비해 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모두 그리 어렵지 않게 인터넷 등을 이용해 쉽게 발급받을 수 있으니 사전에 준비하는데도 그리 큰 불편은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도시기금 청년전세자금대출

정식 명칭은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인데요. 만19세부터 34세 사이의 청년으로 부부합산 연소득이 5천만원이하일 때 신청 가능하며, 무주택자로서 소득3분위 전체가구 평균값 이하여야 합니다. 대출지원 금액은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 전세 보증금 1억원에 대해 최대 7천만원까지입니다.

이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기금e든든 홈페이지에 방문하거나 우리은행 및 신한은행국민농협기업은행 등에 직접 찾아가야 하며, 전입일 및 계약갱신일 기준 3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취업 청년전세자금대출

중소기업 재직자나 창업자를 위한 청년전세자금대출 상품인데요. 마찬가지로 만 19세부터 34세까지 이용 가능하며, 소득 및 자산, 기타 기준은 동일합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중소기업 재직자 및 청년창업지원을 받고 있는 이들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구분됩니다.

지원대상 주택의 보증금은 2억원 이하이며, 최대 대출 한도는 1억원으로 대출금리는 연 1.2%로 매우 저렴한 수준입니다. 기본 대출 기간은 2년이지만 최대 4회까지 연장 가능합니다. 해당 청년전세자금대출 신청 역시 기금e든든 홈페이지 및 연계 은행 방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융위원회 맞춤형 청년전세자금대출

무주택 세대주인 만19세부터 34세 사이의 청년을 대상으로 한 전세대출 자금으로 보증금 7억원 이하(지방 기준 5억원) 주택에 대해 최대 1억원까지 보증금의 90% 이내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금리는 변동금리와 가산금리를 더해 연 2.4% 수준인데요.

대출 기간은 1년에서 2년 이내입니다. 대출 신청은 각 수탁은행 홈페이지나 영업점에서 할 수 있으며, 농협과 국민은행 외에 다수의 은행이 여기에 참여하고 있고, 카카오뱅크나 케이뱅크 등 인터넷 전문은행을 통한 신청도 가능하다는 것이 주요 특징 중 하나입니다.

청년전세자금대출 필요서류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할 공통적인 필요서류를 확인 후 청년전세자금대출을 받아야 하는데요. 가장 먼저 신분증을 비롯해 주민등록등본과 초본, 가족관계증명원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와 임대차 계약서 원본 등은 미리 구비해 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모두 그리 어렵지 않게 인터넷 등을 이용해 쉽게 발급받을 수 있으니 사전에 준비하는데도 그리 큰 불편은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이렇듯 청년전세자금대출 제도는 그리 어렵지 않은 방식으로 쉽게 신청이 가능한데요. 많은 젊은이들이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는 가운데 주거비 부담이라도 줄일 수 있는 방식이기에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만큼 좋은 조건으로 제공되는 혜택이기에 놓쳐서는 안되는 기회겠죠. 오늘 전해드린 정보가 실질적인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